한라산 여행 A-Z까지 모든 걸 정리해 드릴게요!!

목차

1. 한라산을 방문하게 된 이유

2. 왜 성판악코스를 선택했을까?

3. 가기 전 알아야 할 정보들은? 

4. 챙겨가면 유용한 라면

5. 1000원의 행복

6. 한라산의 정경

 

 

목차

1. 한라산을 방문하게 된 이유

2. 성판악 코스를 선택한 이유

3. 가기 전 알아야 할 정보

4. 꼭 챙겨가야 하는 라면

5. 1000원의 행복

6. 한라산의 모습

 

 

1. 한라산을 방문하게 된 이유

 

눈오는 산의 모습을 사진으로 찍고 싶다는 생각에 등산을 가고 싶었다. 그래서 예전에 지리산에 올라갔던 적이 있어서 다시 한번 지리산으로 가려고 했지만 지인이 차가 없으면 어렵다고 하셔서 지리산 오르는 것을 포기했었다. 

그리고 인스타를 하는 중에 우연히 한라산 사진을 보게 되었고 이곳의 모습을 사진으로 찍고 싶어서 한라산을 오르게 되었다.

 

 

2. 성판악 코스를 선택한 이유

 

한라산 탐방로는 성판악, 관음사, 어리목탐방로, 돈내코탑방로, 어승생탐방로, 영실탐방로, 석굴암탐방로 이렇게 7개가 있다.  정상을 가기 위해서는 성판악이나 관음사 코스를 이용하게 되는데 이때는 예약이 필수이다. 그리고 풍경 위주로 탐방을 하겠다면 영실탐방로가 가장 예뻐서 많이 이용한다고 한다.

영실탐방로 - 5.8km가량 / 높이 1,300m 
윗세오름까지    1시간 30분
남벽분기점까지 2시간 30분

성판악 코스 - 9.6km(제일 긴 코스)
관음사 코스 - 8.7km  *다른 코스보다 길이 미끄럽다고 한다.

나는 한라산 탐방예약 시스템이 있다는 걸 몰랐다가 출발하기 전 아침에 프론트에서 음식을 데우고 있는 중에 검색을 하다가 탐방예약 시스템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예약 절차를 알아보게 되었다.

등반시간은 총 3타임으로 구분이 된다.
6시 - 8시 / 8시 - 10시 / 10시 - 12시 

정상을 올라갈 계획이라면 10시 타임을 가게 되면 빨리 올라갈 수 없다면 정상을 갈 수가 없다. 12시까지 탐방로에 가서 13시 30분에는 정상에서 내려와야 하기 때문이다. 

성판악 코스는 타임당 800석, 관음사 코스는 400석인데 아침에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코스는 성판악 코스밖에 없었다. 관음사가 경치가 좋고 인기가 많다고 해서 가고 싶었지만 다음을 기약하며 성판악 코스를 선택했다.

늦은 사람도 있고 당일에 취소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그것을 바랄 수 밖에.... 이 부분도 참고가 될 것 같다.

 

성판악 코스 등반시간
일반인 기준 : 왕복 소요시간 8시간
탐방안내소 -> 속밭대피소 -> 사라오름 입구 -> 진달래밭 -> 정상
난이도 : C - C - B - A (올라갈수록 정상까지 가는 길이 점점 힘들었다)

탐방예약
https://visithalla.jeju.go.kr/main/main.do

 

 

3. 가기 전 알아야 할 정보

 

▷등산준비물
겨울이기 때문에 꼭 챙겨가야 할 장비와 준비물이 다른 계절보다 많이 있다. 내가 갔을 때는 아이젠을 꼭 챙겨갔어야 했다. 그렇지 않으면 출입자체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만약에 아이젠이 없다면 대여를 하는 방법이 있는데 산 근처에는 없고 제주시 주변에 오쉐어라는 곳이 있는데 그 곳에서 대여를 할 수 있다. 

겨울철 등산 준비물
**1. 아이젠 - 잘못 선택하면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장비 선택이 중요하다.
2. 등산화 - 날씨가 추워 발이 시릴 수 있기 때문에 따뜻한 걸로 준비를 하자.
3. 등산복 - 체온이 잘 유지되는 동산복을 선택해야 한다.
**4. 라면 + 보온병 - 꼭 챙겨야 한다!! 안 가져가면 올라가서 후회한다. 난 올라가서 아쉬워했다.
5. 물 2L - 이 정도면 충분하다.
6. 에너지바 / 초코바 / 탄수화물음식 - 중간에 살 수 있는 것은 물뿐이다.  

▷주차장 - 78대 주차 가능

Q. 주차 공간이 없다면?
A. 제주국제대학교 공용주차장이나 마방목지를 이용해야 한다. 

Q. 가는 방법은?
1) 택시를 잡는다. (요금은 1만원 정도)
2) 버스를 탄다. (배차간격 10분으로 2개의 버스가 다니고 있다)
3) 상황실에서 다 확인을 하기 때문에 편법을 사용할 수가 없다.

▷백신패스
백신패스가 없어도 등산이 가능해서 누구나 등산할 수 있다.

 

내가 챙겼던 등산 준비물들을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꽤 만족스러웠다.

https://inthelifess.tistory.com/102

 

 

4, 꼭 챙겨가야 하는 라면

 

내가 올라가서 가장 아쉬웠던 것은 컵라면을 챙겨가지 않았다는 것이다. 정상에 올라온 사람들이 보온병에 담아온 물로 컵라면을 먹는 모습을 보며 부러움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김밥같은 탄수화물 음식도 챙겨가야 한다. 그동안 체력관리를 열심히 해 왔지만 이날만큼은 등산 후에 체력이 많이 떨어져서 내려올 때 많이 힘들었다. 

한라산 올라가는 데 걸린 시간은 보통 8시간이 걸리는데 정상에 올라갔을 때나 중간에 사진 찍은 시간을 포함해서 나는 올라갈 때 3시간, 내려갈 때 3시간 정도 걸렸다. 함께 올라갔던 일행은 8시간 정도 걸렸다. 

사람들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보통 3~4시간 정도 걸린다고 생각하면 된다.

 

 

5. 1000원의 행복

 

정산까지 올라갔다가 내려오면 탐방인증서를 준다. 탐방인증서는 한라산 정산에서 찍은 사진을 보여주면 받을 수 있다.  탐방예약을 했던 사이트에서 인증을 하면 되는데 오류가 난다면 사무실로 찾아가면 된다. 

웹사이트에서만 결제를 할 수 있고 탐방인증서를 담을 수 있는 파일까지 받을 수 있다. 가끔씩 인증서를 보면 이때가 생각나며 추억하기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6. 한라산의 모습

 

산은 오를 때는 느끼지 못했던 것들을 정상에 올라야 느끼게 해 주는 것들이 있다. 이번에도 눈으로 덮힌 새로운 모습의 산을 보고 싶었고 바로 비행기표를 예매해서 한라산에 올랐다. 그때 나는 만족 이상의 만족을 느낄 수 있었다.

어렸을 때부터 여행을 많이 다녔지만 고등학생일 때 팔당으로 자전거 여행을 떠난 적이 있었다. 그 때 풍경의 아름다움을 처음으로 느낄 수 있었다. 
그때의 상황과, 경험, 생각, 분위기 등 모든 것을 담고 있는 것이 나에게 가치있는 풍경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한라산 등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인스타그램에도 많은 사진을 올려놨으니 소통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한라산 등반시간 백신패스 주차 탐방예약 컵라면 총정리

 

한라산 등반시간 백신패스 주차 탐방예약 컵라면 총정리

1. 겨울에 한라산, 그야말로 감탄스러웠다. 2. 성판악 관음사? 성판악코스를 선택한 이유 3. 난관에 부딪혔...

blog.naver.com

 

카카오뷰 - 트립인포코리아

 

트립인포 코리아

일상 속에서 감성을 찾다. 여행정보 '트립인포코리아' * 친구추가 하고 여행정보 받자!

pf.kakao.com

인스타그램 - tripinfo_korea

 

같이 읽으면 좋은 글

 

'1월 14조 푼다' 영업제한 소상공인 320만명 300만원 지급 국무회의 통과

예산 19조, 소상공인들을 위해 300만원 푼다. 영업제한 자영업 최대 800만원까지 손실보상 방역지원금 받아볼 수 있어

korea.popcornchart.com

 

무직자 대출 쉽게받는 4가지 방법(등급 한도 조건 여성 청년 가능? - 구독하고 받아보는 나라 소

주택담보대출 종류 한도 금리 상환 서류 계산기 준비는? 상환, 종류, 최대, 최저 한도, 금리, 잔금, 계산기, 필요서류, 금액, 상담, 무직, 이자 연말정산, 조건, 조건표, 비율, 서류, 신용대출, 전입

korea.haruheal.com

 

 

맥북 에어 프로 차이 맥북 M1 MAX PRO 비교 13인치 15인치 16인치 선택은?

🔜 컴퓨터 전문가가 알려주는 테크지식 – 전자사전 맥북 에어 프로 차이 맥북 M1 MAX PRO 비교 13인치 15인치 16인치 선택은? 맥북은 애플에서 보여주는 '모든 만족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

meamc.xyz

 

 

 

+ Recent posts

꿈을더하다 꿈을더하다 공동구매 쇼핑몰 이사업체순위(2023)

푸드 아이티 먹는 즐거운 포잇

포장이사 비용, 포장이사 업체순위, 이삿짐센터 추천 이사정보닷컴

국가 정책 정보 뉴스카우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

청년 소상공인 정책 더알다

대출이자계산기 계산기모음넷

금융 정책 정보 비즈알쓴

아이폰 아이패드 사전예약

아이폰15 출시일 엔엔뉴스

자동차 이슈 정보 오디너리카

아이폰 14 사전예약

아이패드 프로 6세대 사전예약

에어팟프로 2세대 사전예약

맥북 아이맥 사전예약

애플워치 SE2 사전예약

포장이사비용 이사비교견적사이트 포장이사비교견적 이사준비체크리스트

웨딩박람회 일정 스드메 견적 웨딩플랜닷컴

포장이사비용 사무실이사 원룸이사 일반이사 보관이사 비용 포장이사업체순위 이삿짐센터 가격비교 - 이사정보닷컴

주부알바 재택부업 앙팡펫파트너스

페이지 운영 통해 소득 얻을 수 있음 청서민안심전환대출 ㅣ정부지원대출ㅣ채무통합대환대출